박테리아가 예술이 된다?…’바이오아트’를 아시나요

logo.gif
약사공론 > 뉴스 > 해외/약학
박테리아가 예술이 된다?…’바이오아트’를 아시나요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 국제공모전 개최…’생명의 풍요’ 주제 입력 2015-11-04 12:00:15
 
3(895).JPG

‘박테리아의 움직임이 가족의 가치를 표현하는 예술작품이 된다?’

과학과 예술의 절묘한 만남인 ‘바이오아트’를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서울약대 김성훈 교수가 단장으로 있는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은 제3회 바이오아트 국제공모전 수상작 전시회를 11월 5일~15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한다. 연구단은 서린바이오사이언스, Digital Art Weeks(DAW) International과 함께 미래창조과학부, 국립과천과학관의 후원을 받았다.

바이오아트 공모전은 생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찾아내고 이를 형상화해 대중과의 공유를 취지로 한 대국민 과학 이벤트이다.

일례로 박테리아의 움직임이 절묘한 예술작품이 되거나, 형형색색의 물방울과 피의 흐름을 예술적으로 묘사하기도 한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해외 참가자들의 많은 참여로 인해 더욱 다양한 바이오 관련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New York Times에 소개된 세계적인 바이오아트 작가 Elaine Whittaker의 작품을 비롯해 미국 미생물학회(American Society of Microbiology)에서도 전시에 참여함으로써 과학과 예술이 융합된 바이오아트 작품을 한국에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초대작가인 Anna Dumitriu와 Catherine Young 및 한양대 홍종욱 교수의 워크샵을 통해 대중이 직접 작가와 함께 바이오를 더한 예술작품을 만들고 첨단 마이크로칩을 이용한 바이오아트 기술도 체험하는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으로 선정된 Roberta Trentin의 ‘Bios’는 사진을 이용하여 박테리아와의 융합을 통해 가족의 가치를 유머러스하면서도 과학을 바탕으로 하여 잘 드러낸 작품이다.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의 김성훈단장(서울약대)은 “바이오아트 공모전은 올해로 3회를 맞이하며 규모면에서나 내용면에서 국제적인 행사로 발전하고 있어 연구단이 국내외로 알려지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과학의 대중화뿐 아니라 생명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세 번째로 열린 바이오아트 국제공모전은 해외 참가자들의 작품 접수를 시작한 첫 해로써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을 비롯하여 총 상금 600만원 규모로 ‘지속 가능성:생명의 풍요’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에는 이태리 Roberta Trentin의 “Bios”가 선정되었으며, 의약바이오컨버젼스 연구단장상에는 Celine Minkyung Park의 “Fungus Inhale Vaccination”, 서린바이오사이언스 대표이사상에는 임지향씨의 “따개비의 생명력”이 선정되었다. 또한 DAW International상에는 “Dimitri Dimov”의 “Metamorphoseson”, 국립과천과학관장상에는 Adam P. Summers의 “Bonnethead noc, Little-skate Yolk noc, Shark noc”, 심사위원상에는 여주제일중학교 이수아 학생의 “풍요의 창조자”가 영예를 안았다.

수상작 및 초대작가 전시회는 11월 5일 목요일부터 11월 15일 일요일까지 11일간 국립과천과학관 중앙홀 1층에서 진행된다.

2(1687).JPG

1(3091).JPG

4(469).JPG

5(233).JPG
 
감성균 kam516@kpanews.co.kr
 
 

http://www.kpanews.co.kr/article/show.asp?idx=168189&table=article&category=E

※ 이 기사와 사진의 저작권은 약사공론에 있습니다.
    약사공론 : (02)581-1301~4

0 Comments

Leave a reply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