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퍼’ 기술 둘러싼 생명과학 분야 최대급 특허 분쟁 촉발

‘크리스퍼’ 기술 둘러싼 생명과학 분야 최대급 특허 분쟁 촉발

김민수 기자

입력 : 2016.01.27 06:30

지난해 가장 주목받았던 과학 연구 성과인 ‘크리스퍼(CRISPR) 유전자 가위’ 기술에 대한 특허 분쟁이 미국에서 촉발했다. 이 기술은 수억 달러에서 많게는 수십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세계 생명과학자들뿐 아니라 바이오 및 제약기업 등이 이번 특허 분쟁을 숨죽여 바라보고 있다. 

제니퍼 다우드나 UC버클리 교수/위키미디어 제공
 제니퍼 다우드나 UC버클리 교수/위키미디어 제공

27일 과학기술계에 따르면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의 가능성을 가장 먼저 연구 결과로 입증한 UC버클리대 연구진이 지난해 4월 미국 특허청에 특허 소송을 제기했다. 특허 소송의 상대는 UC버클리대 연구진보다 늦게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개발했지만 먼저 특허 등록에 성공한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연구진이다. UC버클리 연구진은 MIT 연구진이 받은 특허가 무효라고 주장했다. 미국 특허청은 최근 UC버클리대 연구진의 소송을 받아들여 특허 권리 재검토에 들어갔다. 

◆ 결국 터질 일이 터졌다

유전자 가위는 DNA에 각종 세포 질환을 일으키는 돌연변이가 생기면 이를 잘라내고 정상 DNA를 붙이는 기술이다. 크리스퍼 기술은 3세대 유전자 가위 기술로 기존 기술에 비해 정교함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원하는 특정 유전자만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유전자 치료제를 개발할 때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활용하면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를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다. 이미 많은 바이오벤처 기업들이 이 기술을 활용한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나섰다.

더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1/26/2016012603241.html

0 Comments

Leave a reply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