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노화의 미스터리 풀렸다

세포 노화의 미스터리 풀렸다

세포 변성과 노화 핵심 기전 밝혀

세포 노화와 DNA 복구의 핵심 단계가 분자 수준에서 밝혀졌다.

DNA 복구는 세포의 활력과 생존, 암 예방에 필수적이다. 손상된 DNA를 수리하는 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줄어들지만 그 이유는 지금까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었다.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진은 최근 세포가 손상된 DNA를 수선하는 일련의 분자적 연쇄 과정 가운데 핵심적인 단계를 밝혀내 과학저널 ‘사이언스’(Science) 24일자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DNA를 수리하는 인체의 능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그리고 왜 줄어드는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시하는 한편, 신호 분자인 NAD가 DNA 복구에서 일어나는 단백질 간 상호작용의 핵심 조절자라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사실을 밝혀냈다. NAD는 이미 한 세기 전부터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의 조절 인자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는 또 쥐에 대한 실험에서 NAD 전구체인 NMN으로 치료하면 노화 관련 DNA 손상을 완화시키고, 방사선 노출로 인한 DNA 손상을 방지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진이 주도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DBC1과 신호 분자 NAD 사이의 상호작용이 DNA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credit: David Bolinsky, e.mersion studios, 2017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진이 주도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DBC1과 신호 분자 NAD 사이의 상호작용이 DNA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credit: David Bolinsky, e.mersion studios, 2017

 

원문
http://www.sciencetimes.co.kr/?news=%EC%84%B8%ED%8F%AC-%EB%85%B8%ED%99%94%EC%9D%98-%EB%AF%B8%EC%8A%A4%ED%84%B0%EB%A6%AC-%ED%92%80%EB%A0%B8%EB%8B%A4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