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논문도 오픈소스 시대

과학논문도 오픈소스 시대

사이언스매터즈, 논문 전용 플랫폼 개발

많은 과학자들이 세계 3대 과학저널로 불리는 ‘셀(Cell)’, ‘네이처(Nature)’, ‘사이언스(Science)’ 지에 자신의 논문을 싣기를 원한다. 이들 잡지에 논문을 실을 경우 과학계로부터 신망을 얻는 것은 물론 연구자금 지원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

문제는 지면이다. 아무리 좋은 논문을 작성했다 하더라도 지면이 한정돼 있어 논문을 게재하기가 쉽지 않은 일이다. 경쟁률이 높아 실제로 논문을 싣는 경우는 5~10%에 불과한 실정이다. 90~95%에 달하는 논문이 다른 전문지를 찾아봐야 한다.

이에 따라 많은 과학자들이 ‘셀’, ‘네이처’, ‘사이언스’에 집중된 논문 게재 풍토를 우려하고 있다. 무엇보다 논문게재가 좌절된 젊은 과학자들의 앞길을 막고 있다는 것. 이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벤처기업이 나섰다.

네이처·사이언스·셀 ’3대 과학저널’의 문제점 해결    

28일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스위스의 스타트업인 ‘사이언스매터즈(ScienceMatters)’는 온라인에서 보다 민주적인 시스템으로 모든 과학자들이 논문을 게재할 수 있는 오픈소스(open source) 형태의 플랫폼을 개발했다.

최근 오픈한 온라인 과학논문 저널 '사이언스매터즈'. 민주적인 시스템으로 모든 과학자들이 우수한 논문을 게재할 수 있는 오픈소스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최근 오픈한 온라인 과학논문 저널 ‘사이언스매터즈’. 민주적인 시스템으로 모든 과학자들이 우수한 논문을 게재할 수 있는 오픈소스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sciencematters

오픈소스는 소스코드 또는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언스매터즈’에서는 플랫폼을 통해 과학자들이 작성한 우수 논문을 무상으로 공개할 계획. 이를 위해 지난 50년간 발표된 우수 논문들을 재편집하고 있는 중이다.

원문
http://www.sciencetimes.co.kr/?news=%EA%B3%BC%ED%95%99%EB%85%BC%EB%AC%B8%EB%8F%84-%EC%98%A4%ED%94%88%EC%86%8C%EC%8A%A4-%EC%8B%9C%EB%8C%80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