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제약회사 머크가 찾아낸 새 항생제 타깃

[표지로 읽는 과학] 사이언스, 차세대 리튬에어배터리 작동중지 문제 해결

다국적 제약회사 머크가 찾아낸 새 항생제 타깃

| 입력 2015년 11월 01일 11:58 | 최종편집 2015년 11월 01일 18:00

네이처 제공

네이처 제공

이번 주 ‘네이처’ 표지에는 박테리아 안에 존재하는 물질의 구조가 실렸다.

 

표지 그림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선은 박테리아의 ‘리보스위치’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리보스위치는 전령RNA에서 단백질을 코딩하지 않는 부분인데, 대사물질이나 이온과 결합해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실선인 리보스위치 가운데 동그라미 사슬로 표현된 부분이 있다. 이 물질은 ‘리보실’로, 글로벌 제약사인 머크 연구소가 리보실의 특성을 밝혀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리보실이 리보스위치에 결합한다는 사실과 더불어 리보실이 리보스위치에 결합하면 리보스위치의 구조가 나비 모양으로 접힌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표지에 나비 모양이 표현된 것은 이를 의미한다.

기사 더보기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8549

0 Comments

Leave a reply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ending

©2010-2024 Medicinal Bioconvergence Research Center. All rights reserved.

Log in with your credentials

Forgot your details?